잇몸질환은 치아의 뿌리, 잇몸뼈 등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구강을 청결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발생하게 됩니다. 치아와 잇몸 사이에 세균이 생기며 치주질환이라고도 합니다. 잇몸질환 초기에는 칫솔질만으로도 회복이 가능하지만 염증이 진행되면 될수록 치수염이 동반되고 음식물을 씹지 않아도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잇몸질환은 왜 발생할까?
- 플라그
치아에 지속적으로 형성되는 무색의 플라그가 단단해져서 치석이 되면 치아와 잇몸 사이에 틈이 생기게 합니다. 이 틈 사이로 치주낭과 염증 등이 생겨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잇몸뼈를 녹이게 되고 잇몸질환이 생깁니다.
- 흡연
흡연을 하면 잇몸으로 가는 산소의 공급이 줄어들어 면역력이 감소하게 되고 치아주위 조직에 있는 잇몸질환이 발생합니다. 잇몸질환임에도 불구하고 흡연을 계속하게 되면 잇몸치료를 해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심할 경우에 호르몬 분비가 면역력을 저하시켜 세균 감염의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플라그의 양이 증가하여 잇몸질환을 일으키기 적합한 조건을 만들어주어 염증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한 수면장애나 단 음식 섭취가 치아건강에 영향을 줍니다.
- Tip
만 20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1년에 1회씩 제공되는 건강보험 스케일링 혜택으로 잇몸건강을 지키세요!